티스토리 뷰

개발한 사이트를 외부인 대상으로 테스팅하기 위해 서버를 운영한지 3주째에 접어들었다.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고 몇 일은 자고 일어나기만 하면 서버가 다운되어있었다. 아침 일찍 죽은 서버 살리러 학교가서 로그읽고 고치고 셋팅 다시 하고... 지금은 다행히 하루살이 서버는 면한 상태이다.

사용자가 10여 명 뿐이긴 하지만 언제 혼자서 서버를 운영해볼까(그것도 Windows에...ㅋㅋㅋ)

1. 원인 찾기

서버운영 3일째. 어김없이 하루를 넘기지 못하고 서버가 다운되었다. 당시 증상은 아래와 같다.

  • 서버PC는 켜져있음
  • 화면에 띄워놓았던 Tomcat Manager창이 사라짐
  • 정상 종료시와 같은 로그

오류메세지없이 다운된 것은 처음이라 좀 당황스러웠지만, 화면에 띄워놓은 창이 사라진 것으로 보아 PC 다시시작을 의심하게 되었다.

PC종료 여부 확인하기

  1. 검색 '이벤트 뷰어'
  2. 이벤트 뷰어 – Windows 로그 – 시스템
  3. 우측 현재 로그 필터링 선택
  4. 모든 이벤트 ID를 ‘1074, 6006, 6005’로 변경
    • 6005 : 이벤트 로그가 실행될 때
    • 6006 : 이벤트 로그가 실행될 때
    • 1074 : PC의 전원이 종료되거나 다시시작 할 때

Windows10 이벤트 뷰어로 전원 종료시점 알아보기

확인결과 Tomcat 서버 종료 로그가 찍힌 시간에 PC가 다시시작 되었음을 알게 되었다.

2. 해결하기

자동 업데이트 및 다시시작 설정하기

  1. 시작 - 실행 - gpedit.msc 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열기
  2. 관리 템플릿 - Windows 구성 요소 - Windows 업데이트
  3. '자동 업데이트 구성' 선택
  4. '사용 안 함' 또는 '사용 -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때 알림' 선택

Windows10 자동 업데이트 설정

  1. 예약한 자동 업데이트 설치 시 로그온한 사용자가 있을 경우 자동 다시 시작 사용 안 함’ 선택 후 '사용' 선택

자동 다시시작 설정

자동 업데이트 및 자동 다시시작 설정이 끝났다. '자동 업데이트 구성'은 '사용안함'으로 해도 되지만 주기적으로 내가 원할 때 업데이트를 해주려고 '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때 알림'으로 설정하였다.

Tomcat 자동 시작 설정하기

처음 서버 셋팅할 때 미처 생각하지 못했는데, Tomcat은 수동시작이 기본 옵션이다. 만약 PC시작 시 자동 시작으로 설정되어 있었다면 PC 자동 다시시작 후 알아서 켜져서 꺼졌던 것도 몰랐을 수도... 자동 다시시작을 하지 않도록했지만 혹시 모를 일(?)을 대비하여 PC시작 시 Tomcat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하였다.

  1. 검색 '서비스'
  2. 사용중인 Apache Tomcat 선택
  3. 시작 유형을 '자동'으로 설정

Tomcat 시작 유형 변경하기

 

이것만 아니었으면 아침에 살아있는 사이트를 볼 수 있는 첫 날이 될 수 있었는데... 타이밍이 참 그렇다ㅋㅋㅋ 그래도 일찍 알게되서 다행이라고 해야할지?

 

 

댓글